3164 | 코난 만렙(80) 유저- 신민철님 인터뷰 | 2010-07-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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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네오위즈 PC방입니다.
네오위즈 PC방에서 에이지 오브 코난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계신 유저 한 분을 만나 인터뷰를 하였습니다. 신민철님은 에이지 오브 코난 미트라 서버, bloodWind 길드에서 활동을 하고 계셨습니다. 그리고, 코난 만렙 캐릭터를 보유하고 계셨습니다~~
Neowiz Q> 안녕하세요. 먼저 저희 게임을 이용해주셔서 먼저 감사드립니다. 일단 오픈베타 서비스를 즐기신 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nswer> 그래픽이나 스토리가 가장 훌륭한 이 게임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하게 말해서 대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비슷한 시기에 오픈한 모 게임과 비교했을 때 전혀 부족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불법 오토 캐릭터가 게임하기 힘들게 만들어놓은 환경도 마음에 듭니다. 귀속 시스템은 어떻게 보면 장점인데 다르게 생각하면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게임 경제가 활성화되고 신규 고 레벨의 유저가 중간 중간이 유입되려면 아이템 판매가 이루어져야하는데 이런 문제는 귀속을 푸는 아이템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횟수제한으로 말이죠.
Neowiz Q> 80레벨까지 게임을 즐기고 계신데요. 혹시 북미서버에서도 게임을 해보셨나요?
Answer> 네 북미 서버에서부터 게임을 계속 해왔습니다. 그래서 시스템 또한 잘 알고 같이 했던 사람들 끼리 모여 길드도 만들고 빨리 케릭을 양성하였습니다.
Neowiz Q> 그렇다면 북미서버와 한국서버의 유저를 비교해서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Answer> 북미서버에서도 게임을 즐겼지만 한국화를 잘 시켜서 가져왔다는 느낌보다는 북미서버에서 서비스되던 게임을 그냥 번역만 해서 가져온 느낌이 너무 강합니다. 한국 유저들의 특징이 클래스보다 장비를 중요시하는 편인데 한국화 시켜서 코난은 정반대의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이 말은 곧 한국서버랑 북미서버랑 유저들이 원하는 바가 다르다는 이야기입니다. 북미유저들은 직업별로 별로 게임을 즐기는 편이라서 신규유저들도 골고루 게임을 즐길 수 있지만 한국유저들은 클래스보다는 아이템에 치중하는 편이라 신규 유저가 게임 초반에 비해 많이 이탈되는 현상이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진다면 그런 쪽으로 많이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Neowiz Q> 같은 길드의 유저분들이나 다른 유저분들이 예전에 하시던 게임이 있나요?
Answer> 이 게임의 유저층은 아이온과 와우에서 넘어온 사람들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그 두 부류의 사람들은 아이온과 와우의 게임방식이 마음에 들어 게임을 했을 것이고 이 게임에 넘어온 이유도 이제 그 입맛이 식상하서 새로운 게임을 찾아 왔을 것입니다. 그들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게임 업데이트를 한다면 정말 결과가 좋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Neowiz Q> 코난에는 ‘요새제작’이라는 특별한 차별성이 있는데 이점에 대해서 한 말씀해주신다면?
Answer> 차별화된 점인만큼 특수의 메리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게임에 비해 정말 퍼펙트하다고 자부할 만큼의 메리트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희 길드를 보면20대분들은 주로 사냥과 전쟁을 하는 편이며30,40대분들은 길드를 키우고 관리하는 재미로 게임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형님들이 말씀하시길 요새 때문에 게임하신다고 하는데 더 상징적인 면이 강해지거나 공성전 같은 경우 요새를 이용한 다양한 컨텐츠들이 나왔으면 합니다. 요새 건축 시스템은 매우 잘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Neowiz Q> 게임 내 직업별 밸런스는 적당한가요?
Answer> 북미서버에서는 네크로맨서가 전혀 강한 케릭이 아닌데 한국서버에서는 제일 쎈 줄 착각하고 많은 사람들이 네크로맨서 종족을 플레이합니다. 그것은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밸런스 조절 때 이러한 부분도 감안하여 신경써주면 좋겠고 퀘스트의 경우80레벨에 이르러 반복 퀘스트는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PvP나 전쟁등을 통하여 포인트를 모으는 쪽으로 개발해주었으면 합니다. 7~8시간 걸리는 고렙 퀘스트를 힘들게 완료하여도 보상이 황당할 정도로 부족하니 많은 고렙들이 흥미를 잃는다고 생각하는데 고렙 퀘스트일수록 보상을 충분하게 해줘야 열정도 많아지고 흥미도 올라가고 정보나 공략집 또한 많이 나올 거라 생각합니다. 그렇게 되면 신규 유저에게 필요한 정보도 많아질테고 재미도 올라가겠죠. 한 예로 ‘은빛공작의 퀘스트’를 예로 들 수 있겠죠. 레이드 밸런스도 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파티 매칭도 실시간으로 효율적으로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공성전도 하기 쉽게 해주었으면 합니다.
Neowiz Q> 앞으로 유료화가 된다면 계속 게임하실 건가요?
Answer> 저희 길드모임에서 회의를 했는데 유료화되고 정액제가 되어도 밸런스 조정이 아주 이상하게 되거나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한다면 접지 않겠다는 쪽으로 결론이 났습니다. 다른 거대길드도 비슷할꺼라 생각하구요.
Neowiz Q> 끝으로 저희 네오위즈에 하실 말씀 한마디만 부탁드립니다.
Answer> 정말 재밌는 게임 만들어줘서 고맙게 생각하는 매니아 유저로서 신규유저들과 함께 큰 게임에서 많은 사람과 오래 게임하고 싶은 마음으로 인터뷰했다고 생각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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